독일이 소련을 탄생시키고 미국이 히틀러를 만들었다..

2022. 6. 4. 21:01정보

728x90

레닌은 스탈린의 도움을 받아

새국가를 이끌지만

이들은 치열한 내란속에서

공산정권을 지키기 위해

계속해서 싸워야만 했다 

 

레닌이 1924년에 사망하면서

권력의 공백이 생기자

스탈린은 재빨리 그 공백을 매었다 

 

스탈린은 발빠르게

경쟁세력을 밀어내고

경쟁자들에게

그에 개인적인 권위에

복종할것을 강요했다

 

한편 영국의 윈스턴 처칠은

나치즘과 파시즘 그리고

공산주의의 위협이

커져가고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처칠의 주장은

무시되고 그는 정치적으로 고립되어간다

지난 갈리폴리의 참패는

처칠을 몇십년동안 괴롭혀왔다

 

한편 미국은 축제분위기였다

1차대전이후로

산업 호황속에서

축제분위기는 계속됐다

하지만 1929년 10월 29일

그날이 오고야 말았다...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주가가

대폭락하였다

하루만에 140억달러에 이르는 손실이 발생한다

검은 화요일로 알려진 바로 그날이였다

그리고 최악의 상황은

미국에서 끝나지 않았다 

전세계로 퍼져나기 시작했다 

전세계가 대공황의 시대를 맞았다

3천만명의 실업자로 전락했으며 

유럽과 미국전역의 경제가

줄줄이 무너져내렸다

일본도 타격을 받는다

전국에 있는 공장들이

원자재 부족으로 문을 닫으면서

전국적인 혼란이 발생했다

독일은 충격이 특별히 컸다...

하지만 이런 대공황은

히틀러에게는 좋은 기회였다 

대공황이 히틀러를 만들었다...

 

 

히틀러는 새당원들을 모집하고

전국을 누비며

열정적인 연설을 쏟아내는 한편

벽보와 전단지를 뿌리면서

본격적으로 선전활동에 도입한다

 

히틀러는 특유의 말빨로

대중을 사로잡았다

불과 몇년만에 나치당은

작은 비주류 사회단체에서

떠오르는 정치운동단체로

급성장하게 된다

폭넓은 지지층을 등에업은 히틀러는

이제 자신의 꿈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된다

 

1932년 루즈벨트는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루즈벨트는 젊었을때

청천벽력같은 진단을 받게 되었다 

바로 소아마비였다..

39세 나이에 루즈벨트는

두다리를 쓸수없게 되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않았다

수년간 끈질기게 재활치료 받은

루즈벨트는...

마침내 다시 정계로 돌아왔다

그리고 미국 역사상

가장 어두웠던 시기에 

루즈벨트는 대선에 뛰어들었고

선거에 승리한다!

루즈벨트는 절망적인

불운을 딛고 당당히 일어섰다 

그리고 이제 절망속에

미국을 끌어올리는것이

그의 임무였다

 

 

신체적 장애를 극복한 루즈벨트

대통령의 이미지는

국민들에게 힘이 되어주었다

한편 1933년 1월 30일

히틀러는 독일의 총리직에 임명되었다  

히틀러의 투표율은

37%을 얻었지만

커다란 영향력이 있는

군부의 지지를 받아 총리가 되었다

 

 

히틀러는 나치내부에 정적들을

제거할때가 왔다고 판단하고

대담하고 무자비한 계획을 실행한다

이를 피의 숙청사건이라고 부른다 

히틀러는 정권장악에 걸림돌이 되는

모든 세력을 제거하고

독일 최고 지도자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반대세력을 제거하는 폭군은

히틀러뿐만이 아니였다

스탈린은 히틀러가 자행한 숙청보다

훨씬 더 거대한 숙청을 감행한다 

스탈린은 정적들을 지구상에서

가장 춥고 험하고 외딴지역에 있는

시베리아 포로 수용소로 보내버렸다

1930년대 말까지

천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스탈린의 적으로 분류되어

수용소에 수감됐다

그중 거의 절반이 사망했고

백만명은 처형당했다

히틀러는 자신도 스탈린의 방법을 사용한다.

히틀러는 독일 전역에

강제 수용소를 세우고

유대인과 정치적 반대세력

그리고 불순세력으로 보이는

모든 사람들을

수용소에 가두기 시작했다

 

히틀러는 뉘른베르크법을 만들어

유대인의 재산과 시민권을 박탈했다

그렇게 절대 권력자가 된

히틀러는

이제 유럽의 유대인들을

탄압할준비를 시작한다

한편 미국에서는 루즈벨트가

대공황의 깊은늪에서

미국을 구해낼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그 계획은 뉴딜정책이라고 한다

루즈벨트는 대규모 공공사업정책이

붕괴직전의 미국을

되살릴수있을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막대한 비용이 필요했다

그는 다른 부분의

예산삭감이 필요한것을 알고 있었다

루즈벨트는 뉴딜정책의

비용마련을 위해서

군비를 대폭삭감하기로 결정한다

삭감폭은 51%였다 

육군 참모총장이었던

맥아더는 이 결정에 거세게 반발한다

 

강한군대만이

나라를 지킬수있다는

신념을 가진 맥아더였다

이렇게 맥아더는

루즈벨트에게

한마디하고 나간다...

한편 영국또한

국내경제를 살리기 위해

영국판 뉴딜정책을 추진하고 있었다 

 

영국은 전국에 걸쳐

수백만 가구의

주택과 발전소를 건설하는데

막대한 비용을 투입했다 

 

그러나 미국과 마찬가지로

군비를 축소하는 방법으로

필요한 비용을 충당해야했다

처칠은 이에 대해서

강한 불만을 품는다

처칠은 1934년

다시 영국 의회에 입성했다

 

히틀러도 자신만의

뉴딜을 추구하고 있었다

바로 독일군의 재건이었다

 

히틀러의 비밀공장들은

전투기와 탱크를 수천대씩

대량으로 생산하기 시작했다

나치군의 신병들도

50만명이나 소집되었다

그의 야망은

비밀리에 진행되었다...

무솔리니가

이탈리아를 통치한지

10년이 되었다

 

무솔리니는 이탈리아가

로마제국의 영광을 되찾을 방법은

자신과 같은 강력한 절대 권력자가 

나라를 이끄는것이라고 생각했다 

몇년간에 준비끝에 무솔리니는

이탈리아 제국을

확장시킬 준비를 마친다

히틀러는 무솔리니를

주시하고 있었다

히틀러는 자신이 바라던대로

독일이 패권을 잡을려면

무솔리니를 자기편으로

끌어들여야한다는것을

알고 있었다

이 둘은 서로

만남을 가졌다

둘은 이렇게

친구가 되었다

이렇게 추축국이 형성되었다

무솔리니가 먼저 움직였다

에티오피아를

침공하기 시작한다

에티오피아는

이탈리아의 적수가 될수없었다

 

이탈리아는 땅크,전투기,독가스를 앞세워

몇개월만에 에티오피아를 정복한다 

이에 국제연명은 무솔리니에게

위반행위라고 항의가 빗발쳤지만

 

무솔리니는 국제연명의

나약한 항의를 비웃었다 

무솔리니는

에티오피아에서 얻은 승리를 과시했다

 

그는 군사정복의 성과를

경제난의 빠진 국민의 관심을

다른데로 돌리는데 이용한것이다

한편 히틀러는

무솔리니의 영향을 받아

침공을 개시한다

그의 첫번째 목표는

1차대전 이후 지배권을 잃은

라인 지방이었다

 

2만2천명의 독일군은

라인지방으로 진격한다

 

그렇게 피한방울 흘리지않고

라인지방을 얻었다 

그렇게 프랑스는

허무하게 땅을 빼앗겼다 

히틀러는 자신감이 생겼다

한편 일본은 영향력을

확대하고 싶어했다 

 

독일과 이탈리아를 자세히 관찰한

일본의 지도자들은 일본에도

그와 같은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은 1차대전에서

연합국편에 서서 싸웠지만

베르사유 조약에서는 무시당하고

영토를 얻지 못했다 

이탈리아와 독일처럼

일본에서도 군부의 영향력이

점점 커져갔다

1935년까지 일본은 

현대식 군대를 창설하는데

자원을 쏟아붓는다

일본은 1931년

원자재확보를 위해

만주를 침공한다 

 

그리고 1937년

일본은 중국과의 휴전을

파괴한다

여기에는 한 지휘관이 있었다

그의 이름은 도조 히데키다

 

도조는 일왕의 충신이었고

단호한 성격탓의 면도날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다 

도조는 일본이 세계적인 강국이

될려면 우방국이 필요하다는것을 느꼈다

 

그는 이탈리아와 독일을 동맹국으로

삼아야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이로써

삼국동맹이 형성되었다 

한편 히틀러는

다른 나라를 점령할

계획을 세운다

1938년 봄

히틀러는 자신의 고국인

오스트리아를 합병하였다

이어 체코슬로바키아

한 지역으로 눈을 돌린다 

300만명이 넘는 독일인이 살고 있고

석탄과 철 발전소가 집중적으로

분포되어있는

주데텐지방이었다

히틀러는 이지역에 독일인이

많이살았다는 이유로

이땅은 원래 독일땅이였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히틀러는 주데텐지방을 점령하였다

그곳에 독일군을 주둔시킨다

유럽은 20년만에 처음으로

전쟁의 기운이 감돌고 있었다 

체임벌린 총리는

영국이 또다시

전쟁에 휘말리는것을

원치않았다

체임벌린은 전쟁재발방지를 위해

외교적수단을 사용하고자 생각했다 

그는 평화유지를 위해 독일로 갔다

히틀러가 연합국 지도자와

협상에 응한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체임벌린은 어떻게든

전쟁을 막아볼 생각에

히틀러의 요구를 프랑스에 전달한다 

프랑스와 영국 이탈리아,독일의

지도자들은 뮌헨에 모여서

주데텐 지방 문제에 대해 협상을 벌였다

체코슬로바키아는 회담에서 배제됐다 

히틀러는 더이상

침공하지않겠다고 약속했고

주데텐지방은

히틀러에게 넘어갔다

체임벌린은 큰실수를 한것이다

히틀러는 독일 내부에 있는

유대인들에게 눈길을 돌린다

히틀러는 돌격대원들을 동원해서

유태인들에게 테러를 가했다

 

유대인들이 소유한 건물은

불에 타거나 파괴되었다 

 

백명이 달하는 유대인이 살해되고

3만 3천명이 수용소에 수감되었다

이는 시작에 불과했다


-다음 내용-

제작중..


-관련내용-

 

세계대전 히틀러의 등장..ㄷㄷ

유럽은 3년반동안 세계대전으로 몸살을 앓았다 지칠대로 지친 연합군과 독일군은 프랑스 북부 참호에서 교착상태에 빠졌다 연합국은 전투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국가를 전쟁에 끌어드린다

jatohetji.tistory.com

 

유럽을 집어삼켰던 몽골군을 알아보자

세계에는, 역사적으로 수많은 초강대국이 있어. 로마부터, 영국, 몽골, 20세기의 소련과 미국, 그리고 현재는 현재까지도 미국이지 맘만 먹으면 유럽전역을 먹을수있었던 몽골군을 알아보자 어

jatohetji.tistory.com

 

잠자는 사자의 코털을 건든 일본의 최후..1부

20세기 초. 근대화에 성공하며 동양에서 깡패노릇을 하던 일본 탈아입구를 외치며 서양 열강들의 발자국을 열심히 따라가고 있었다. 특히나 같은 섬나라인 영국이 막강한 해상력을 바탕으로 패

jatohetji.tistory.com

 

독일VS소련을 알아보자

1939년 폴란드 침공 1940년 북유럽,프랑스 침공 1941년 남유럽 전역 침공 1941년 6월 독일 육군 최고사령부(OKH)는 드디어 히틀러의 결정에 따라 305만명의 군인을 동원하여 3달안에 소련을 정복하는 바

jatohetji.tistory.com

 

일제시대에 대한 충격적인 증언들을 알아보자

BGM 검은 우산 아래에서 라는 책인데 이 책은 미국인 한국학 학자 힐디 강이라는 사람이 편저한 책이다. 1900~1920년대에 태어나 일제시대를 직접 체험한 사람들의 증언을 정리해놓았다고 한다. 인

jatohetji.tistory.com

 

소련이 북한 공격하려던 사건

도망가는 중공군 (흰옷 소련군 / 검은색 중공군) 우수리강 근처에서 집단 패싸움하는 소련군과 중공군 1969년, 중국과 소련 사이에 중-소 국경분쟁이 일어나면서 공산권은 친중파와 친소파로 갈

jatohetji.tistory.com

 

영국과 독일의 전투기 전쟁을 알아보자 1편

BGM 1940년 5월 26일. 프랑스 북부 [됭케르크 해안] 에는 나치 독일의 기갑 군단에 의해 패전과 후퇴를 거듭하던 영국 원정군과 프랑스 잔존 병력 30만 명이 몰려든 채 발이 묶여 있었어. 이들은 머

jatohetji.tistory.com

 

728x90